ADHD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말합니다. 주로 초기 아동기에 많이 발견되며 만성적으로 이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ADHD는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입학 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때 흔히 관찰되고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증상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 다른 아이들보다 충동적이고 한 가지 일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충동 장애가 있고,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선생님에게 불쑥 질문을 하거나 대답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만히 있는 것을 힘들어하고, 물건을 잘 잃어버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활발한 아이와 산만한 아이와는 엄연히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는 활발한 아이라는 정도로만 인식을 하고 있어 철없이 행동하는 일이 많거나 산만하게 행동하더라도 ADHD로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ADHD증후군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HD증후군 증상
ADHD증후군 증상 1. 집중력 부족
집중을 잘하지 못해서 정신이 딴 데로 분산되며 인내력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과제나 놀이에 집중을 못 하며 본인의 물건을 쉽게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추가로 주변 정리를 잘하지 못하고 남의 이야기를 듣지 않게 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일의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집중을 잘 하지 못하게 되고 잦은 실수를 합니다. 그리고 기한이 있는 일을 제시간에 하지 못하고 지시받은 내용을 쉽게 잃어버림으로써 사회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시간 약속을 잘 지키지 못하고 본인의 필수품 등을 쉽게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ADHD증후군 증상 2. 돌발 행동
돌발적인 행동입니다 주위를 돌아다니며 어수선한 행동만 하면 그나마 다행이겠지만 갑자기 숙제를 하고 있는 친구를 놀라게 하는 행동을 하거나 말 그대로 본능대로 해버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혼나게 되고 증상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반사회적으로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ADHD증후군 증상 3.언어구사의 어려움
대화를 이어갈때에도 어떠한 언어를 사용할지에 대해 어려움을 느낍니다. 나의 감정, 또는 사실을 타인에게 전달하기 위해 대화를 하는데 ADHD의 환자들은 상황과 사실을 설명하기 위한 단어를 선택해 대화를 이어나가는 데 있어 이런 과정들을 상당히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ADHD증후군 증상 4. 계획수립의 어려움
보통의 사람들이라면 하루 일과를 계획한다던지, 여행 계획을 한다던지, 일의 순서를 정하는 등의 일종의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하지만 ADHD의 환자의 경우는 이렇게 간단한 계획을 세우는 것에도 어려움을 느끼고 계획이 잘 세워지지 않는 증상을 ADHD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증상 5.안절부절 못함
ADHD가 있는 아이들은 한 곳에서 가만히 앉아 있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교실이나 식탁에서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몸을 꿈틀거리고, 앉아서도 다리를 위아래로 흔들고, 손가락으로 탁자를 두드리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제지하기 위해서 아이를 강제로 앉힌다면 안절부절못하고 일어나서 뛰거나 아니면 의자에서 몸을 움츠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증상 6. 공상
ADHD 증후군의 특징적 증상 중 하나는 과도한 공상을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수업 중에 잠깐씩 공상을 할 수도 있으나 ADHD가 있는 아이들은 자신이 공상을 하고 있다는 것조차 인식하지 못하며 그 공상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제대로 된 학습이 어려울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선생님이 아이에게 어떤 질문을 했을 때 ADHD가 있는 아이는 그 질문을 듣지도 못해서 대답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 증후군 증상 7. 어울려 노는 것이 어려움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서로 어울려 놀면서 상호작용을 하는데, ADHD 아동들은 과도한 공상을 하거나 집중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타인과 어울려 노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다른 아이가 말하는 중간에 끼어들거나 혼자서 너무 많은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상호 작용에 악영향을 미쳐서 단순히 어울려 노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다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원인
ADHD 증후군은 주로 뇌의 신경, 구조, 기능의 문제 때문에 발병이 되는 것입니다. 뇌의 불균형한 상태 때문에 아이가 스스로 행동과 감정을 자제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을 합니다. 뇌의 집중력과 자기 통제는 전두엽에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때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져 신경학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원인을 크게 환경적, 유전적, 심경 학적, 사회 심리학적 4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1. 환경적
대기오염 물질이나 환경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2. 유전적
부모님 중 한 분이라고 57%, 형제 30%의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신경학적
전두엽의 기능 이상으로 인한 원인이 있는데 이는 도파민이 부족하거나 신경 전달 물질에 이상이 생기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사회 심리학적
정서적인 방임, 학대,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ADHD 증후군 아동의 30-40% 정도는 유전적인 영향이며 산모의 독성물질(술, 담배, 약물 등) 뇌 손상, 미숙아 등도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나이가 들면 차츰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는 하나 청소년기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약 70% 정도이며 50% 정도는 성인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ADHD 증후군 자가진단
항상 주의가 산만하고, 건망증이 심하며, 집중력을 잘 못하거나 너무 과도한 집중을 하는 경우, 공부를 따라가지 못하고,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다른 친구들과 관계의 어려움을 겪고 싸우는 경우가 발생,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불평하고, 주변을 잘 정리하지 못하고 침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중 몇 가지가 적용된다면 ADHD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치료 방법
ADHD 치료는 주로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ADHD 증상은 뇌 속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의 문제이기 때문에 도파민의 조화를 조절하는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ADHD 치료는 뇌의 전두엽에 신경전달물질을 보충해 부주의나 과잉행동장애 등 ADHD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때때로 심리사회적 치료가 병행되기도 합니다. 심리사회적 치료에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사회발달을 위한 사회적 훈련 프로그램, 인지행동 치료, 그리고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심리적 치료가 포함됩니다. 아동 ADHD 증후군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가장 중요하며, 무엇보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기에도 ADHD 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ADHD 증후군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녀나 가족 중 ADHD 증후군이 있는 환자본인이나 가족 모두 상당히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쉽게 좌절이나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한 치료와 노력으로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2022.12.24 - [분류 전체보기] - 단백질 많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2022.12.22 - [건강상식] - 비타민B 효능 총정리
2022.12.20 - [건강상식] - 아르기닌의 효능 부작용 총정리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틱장애 원인 증상 치료법 총정리 (0) | 2022.12.28 |
---|---|
대인기피증 증상 원인 알아보기 (0) | 2022.12.27 |
단백질 많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0) | 2022.12.24 |
허리디스크 증상 알아보기 예방법 (0) | 2022.12.23 |
비타민B 효능 총정리 (0) | 2022.12.22 |
댓글